​성공회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교회찾기
​전례독서
영상모음
hyunmun roh
2018년 6월 8일

[연중 10주일 주보글] 사탄의 나라도...

댓글 0개

-노현문 다니엘신부(상주교회)

사탄의나라도화합해야망하지않듯이,

하물며 하느님의교회는두말할나위가없습니다.

 

‘고린토인들에게보낸둘째편지’는바울로의‘눈물로쓴편지’(2고린2:4)이기도합니다.이 눈물은기쁨에서비롯한것이아니라,많은문제와분열로혼란에빠져있는교회를향한바울로의고뇌와연민에서나옵니다.

괴롭고답답한마음으로,눈물로편지를적어보낼만큼고린토교회의문제는잘아시다시피파당의문제,신앙(성령이해)과비도덕적인문제로크게볼수있으며.세부적으로들어가면더많은문제들이있지만,결국교회공동체의분열위기로맞닥뜨리게됩니다.

바울로사도는2독서인‘눈물로쓴편지’에서고린토교회를향하여,그리고오늘우리를향하여호소합니다.교회안에서각각의문제로인식할만큼의다양한상황과문제의옳고그름을 따져서로정죄할만큼의일치적행위들이과연무엇을위한다양성이며,누구를위한일치인가라는반문을던지며,예수님의지혜와마음으로승화하여우리모두가그리스도안에서화합하기를눈물로호소합니다.

 

성서해석에서저자의삶의자리와독자의삶의자리를이해하는것이일차적으로중요한요소입니다.이관점에서복음말씀을이해하려고노력하면,복음사가인마르코의삶의자리가 전해져옵니다.

마르코는바울로사도와함께전도여행을합니다.그러나의견의차이로중도포기하고바울로사도와갈라서는힘겨운시간을겪습니다.또한개인적인문제뿐만아니라,아마도당대고린토교회를비롯하여주위의많은교회의문제들을보고,듣고,경험했을것입니다.특히,오늘복음말씀에서성령에대한논란,즉그의능력이베엘제불의힘을빌려행하는것이라는논란,그리고논란에대해‘성령을모독하는사람은영원히용서받지못할것이다’라는반박으로 서로맞서는상황.가장가까운사람들,서로신뢰할대상인친척들조차도예수님이미쳤으니 붙들어가려고모여든격한분열과대립의분위기를마르코는우리에게소개하고있습니다.

이런분위기는마르코가경험한당대교회의현실을드러내고있으며교회안에점점많은신앙적차이와문제가발생하면서신자들서로간양극화로인한격한대립과분열의아픈상황을전해줍니다.그리고나의삶의자리인우리교회현실을바라보도록안내합니다.

 

주님의피값으로세우신거룩한(聖)교회/주님이머리되시는하나의(公)교회/몸되신주님의지체가되어서로유기적으로살아있는(會)교회/그교회가우리(성공회)입니다.

 

복음사가 마르코가전하는주님의 말씀에 귀담아 들읍시다.

 

“만일사탄의나라가내분으로갈라진다면그나라는지탱하지못하고망하게될것이다.”(3:26)

 

사탄의나라도화합해야망하지않듯이,하물며하느님의교회는두말할나위가없습니다.

 

 

​대한성공회부산교구

Tel. 051-463-5742   Fax. 051-463-5957

adpusan@hanmail.net

​48933 부산광역시 중구 대청로99번길 5-1

Write Us / 문의하기

  • Grey Instagram Icon
  • Grey YouTube Icon
  • Grey Facebook Icon